안녕하세요. 아라예요. 제가 작년 2021년에 국민취업지원제도 한 후기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다른 직종 일을 하고 싶어 알아보던 중 국민취업지원제도라는 것을 알게 되어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상담한 후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는 I유형이 있고 II유형이 있어요. 어떤 유형에 해당되는지 정확하게 알고 싶어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여쭤봤었어요.
국민취업지원제도 I유형과 II유형 나는 어떤 유형일까?
(출처: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I유형
- '구직촉진수당'(50만원x6개월)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 요건심사형 : 15세~69세 구직자 중 가구단위 중위소득(전체 가구를 소득순으로 구분할 때 한가운데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 60% 이하이고 재산 4억 원 이하이면서 최근 2년 안에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의 취업경험이 있는 사람
- 선발형 : 요건심사형 중 취업경험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사람(단, 18세~34세의 청년은 중위소득 120% 이하, 취업경험 무관)
II유형
- '취업활동비용'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 I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특정계층, 청년, 중장년 등이 지원대상입니다.
- 특정계층 : 결혼이민자, 위기청소년, 월 소득 250만원 미만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영세 자영업자 등
- 청년 : 18세~34세 구직자
- 중장년 : 35세~69세 구직자 중 중위소득 100% 이하인 사람
이 밖 I유형에 참여할 수 없는 대상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사업소개>지원대상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www.kua.go.kr/uapaa010/selectSporTrgt.do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정보시스템 회원은 2년을 주기로 재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한 경우에만 회원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2년이 되는 까지 기간 내 재동의를
www.kua.go.kr
고용복지센터에서 상담할 때 I유형에 속 할 것 같으나, 자세한 건 서류 제출해서 알아봐야 한다고 하셔서 제출하고서 결과 나오기까지 한 달쯤 경과되었던 것 같아요. 심사 결과, 저는 I유형에 충족되어 I유형 지원대상자가 되었습니다.
1차 상담
직업상담사께서 연락을 주셔서 1차 상담일정을 알려주셨어요. 신청하는 분들이 많아 1차 때만 5~6명 정도 모여 국민 취업지원제도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각종 안내문, 설문지, 질문지 작성했어요.
워크넷에 회원가입 후 직업선호도 검사(L/S형) 및 구직 준비도 검사 중 하나 실시하여 2회차 상담일자에 만나기로 하였습니다.
2차 상담
직업선호도검사(L/S형) 및 구직 준비도검사 세 가지 중 아무거나 하나만 실시해오라고 하셔서 저는 구직준비도 검사를 저장시켜 갔었어요.
사실,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하고 바로 직업선호도검사 L/S형을 다 하긴 했지만 하나만 해서 오면 된다 해서 삭제하고 갔더니 다른 블로그에서는 자신의 직업흥미 특성에 대해 알려주시면서 자신의 특성과 잘 어울리는 직업에 대해 이야기해주었다는 후기를 많이 봤었는데 저는 듣지 못해서 궁금했었던 터라 여쭤보니 그럼 직업선호도 검사를 했었어야 했다고 하시더라고요. 미리 언질을 주셨으면 삭제 안 하고 갔을 텐데 조금은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구직준비도검사를 했기 때문에 구직준비도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을 이야기해주셨어요.
학원 등록하는 기간 최대 언제까지 정해주시면서 학원알아보라고 하셨고, 일단 2주 뒤에 3차 상담 일정을 잡아주셨습니다. 학원은 여러 군데 방문해서 자세히 얘기 들어보라고 하셨어요. 정 힘들면 상담사와 상담을 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괜찮을 것 같아서 다녔다가 교육이 마음에 안 든다거나 맞지 않아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중단하게 될 경우 3년까지 참여 제한된다고 하시면서 학원 등록에 대해 신중히 생각해보라고 하셨어요. 이 내용은 1차 상담 때도 말씀해주셨어요.
3차 상담
여러 분야에서 고민했었던 터라 2주 뒤에 학원을 바로 등록하지는 못했어요. 신중히 알아보라고 당부하셔서 더 고민했었던 것도 있었고, 학원 원장님께서 출장이 있으셔서 3차 상담하기 전까지 만나 뵐 수가 없었어요.
학원 등록하기까지의 최대 기간은 남았기 때문에 더 알아보기로 했어요.
학원 정해지는 대로 연락 주기로 했고 고용복지센터 나오자마자 또 학원 알아보러 갔었어요.
학원 알아보면서 알게 된 것들
**먼저해본 사람으로써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TIP : 학원을 선택할 때 중요시 생각하는 것들을 체크리스트 작성해서 비교해보시길
최대한 궁금한 것 많이 여쭤보길!
너무 많은 학원과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있다보니 학원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더라고요.
도저히 못 고르겠어가지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해서 비교해보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어요.
생각보다 먼저 우리 학원은 어떻다에 대해서 설명을 제대로 안 해주시는 곳이 있더라고요.
제가 그런곳만 갔을 수도 있었겠지만 제가 알아본 학원은 그랬어요.
"뭐가 궁금해서 왔어요?" 물어보는 곳이 대다수. 여쭤보면 거기에 대한 답변 해주는 정도?
그래서 최대한 궁금한 것들 많이 여쭤보시고 설명해주시면 자세히 듣고 오시길 바라요.
TIP : 꼭 학원 방문하셔서 상담하기
학원을 잠깐 다니는 것도 아니고 최대 6개월 정도는 다녀야 하니깐요. 직접 학원을 방문하여 커리큘럼과정에 대한 이야기 충분히 들어보시길 바라요.
실제로 저 같은 경우, 국비에 대해 친절히 알려드린다고까지 적혀 있어서 조금은 부담을 덜고 전화연락을 드렸었는데 친절히 얘기를 잘해주시더라고요. 제가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학원이 많이 없었기에 멀더라도 친절한 대응이 좋아 거기서 등록을 하자 싶어서 직업훈련과정 탐색표도 적어야 해서 학원을 방문해보겠다고 시간 약속을 정하고는 가는데만 한 시간 반 정도 걸렸는데요.
전화 끊을 때도 "네. 오셔서 좀 더 자세한 내용 다시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라고도 해주셔놓고는 방문했더니 전화상담과는 다르게 냉랭한 반응에 정말 불친절하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창업할려고까지 마음을 먹었었고 단기과정도 아니었고,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서도 누구보다 잘 아실 것 같은데...
왜 직업상담사께서 직접 방문해서 얘길 들어보라고 하셨는지 알 것 같더라고요.
시간이 너무나 아까웠고 화가 정말 많이 났지만 지금이라도 안 게 어딘가 싶어 감사하기도 했습니다.
선생님이 무엇보다 중요하잖아요. 상담사 분이 계시긴 하던데 강사 겸 상담하시는 곳도 있더라고요.
상담사가 계시면 강사랑 저랑 잘 맞을지 어떠한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그래도 상담사 얘기 듣다 보면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부분들이 있더라고요. :) 제가 등록 한 곳은 제가 여쭤보지 않아도 먼저 커리큘럼 안내, 취업지원시스템, 방역시스템 식사하는 시간, 공간까지 자세히 알려주셨고, 강의실 안내 등등 약 두 시간 정도 상담을 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수강생이 무엇을 궁금해할지 알아서 작은 거라도 다 세세하게 얘기해주셔서 그런 세심함이 좋아 등록을 했었죠.
학원은 직접 경험해보지 않은 이상 다 알지 못하는 일이라서 상담할 때는 좋았더라도 강사마다 진짜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기 때문에 장담할 수 없는 일이지만 자신과 맞는 곳을 찾는데에 조금이나 도움이 되더라고요.
국민취업지원제도 직업훈련과정 중 국비직업훈련과정과 시에서 하는 훈련과정이 있었어요.
얘기가 너무 길어져서 이에 관한 포스팅은 다음에 해보도록 할게요 :)
'아라의 경험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통신사 요금제 아끼는 방법 (장기고객혜택쿠폰으로 기본요금만) (4) | 2022.03.18 |
---|---|
앳플리 스마트 인바디체중계 T8 써보니 (4) | 2022.03.15 |
네고왕 보고 비오비타 주문해보니 (10) | 2022.03.13 |
가슴에도 담이 걸리나봐요. (10) | 2022.03.12 |
요린이 고군분투기! 엄지의 제왕 당뇨빵 만들기(feat.에어프라이기) (7) | 2022.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