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라의 경험이야기

발목 접질러서 반깁스했어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라예요.

네.. 발목을 접질렸어요.

그것도 어버이날에요. 아휴.

한 시간 전만 해도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 보내고 있었는데 말이에요.

지금 와서 생각하면 참 어이가 없네요.

 

아라의 발목 접질린 이야기

가족들과 함께 영화 보다가 잠깐 잠이 들었는데요. 불편하게 잠이 들었다 보니 다리가 저릿저릿하더라고요.

충분히 풀고 자리에서 일어났어야 했는데.. 네.. 저는 그냥 벌떡 일어났답니다. 걸으면 저릿한 다리가 빨리 풀릴 때가 있잖아요.

저는 바로 풀릴 줄 알고 그 저릿저릿한 발을 디딜려하다 그만 발목이 확 제꿔지면서 앞으로 고꾸라졌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한동안 너무 아파서 일어나지를 못했었어요.

어버이날 이게 무슨 일인 건지 걱정을 안겨 드려 너무 죄송한 마음이 컸어요.

일요일이라 병원 휴무니 응급실이라도 갈까 하다가 월요일에 가자 결정했는데 밤새 엄청 아프더라고요. 


병원 도착

아침이 되자마자 서둘러 함께 병원을 갔는데 5분이면 갈거리를 몇 번을 쉬며 힘겹게 도착했어요.

넘어지다가 손을 잘못짚어서인지 새끼손가락이 구부리면 통증이 와서 손가락과 발목 X-ray 찍어보았어요. 의사 선생님께서 보시더니 다행히 뼈에는 문제없고 손가락은 넘어지면서 충격이 간 것 같다며 물리치료받으면 괜찮을 거라 하셨고, 발목은 멍도 들고 많이 부어있으며, 인대 손상이 있다 하셨어요. 붓기가 빠지도록 다리를 높이 올리라고 하셨고, 반깁스를 하고 물리치료도 받기로 했습니다.

요즘 반깁스는 붕대를 안 감나 봐요. 탈부착이 가능했으나, 저는 냉찜질하지 않는 이상 꼭꼭 고정해두었어요.

인대 늘어난 경우, 초기 치료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서 신경을 좀 쓰고 있습니다. 

이전에 발목 접질린 경험이 있다 보니 초기 치료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낫는 기간이 결정되는듯했어요.

간호사님께서도 2주간의 치료가 제일 중요하다 말씀하시더라고요.


물리치료

- 손가락 파라핀 치료

파라핀 치료하기 전 손을 씻어요.

파라핀치료기

손을 담가요. 너무 바닥이 닿일만큼은 담그지는 말라하시더라고요. 10초 담급니다.

손을 꺼내서 10초 기다립니다.

그럼 이렇게 하얗게 됩니다. 

반복 5번 합니다.

5번 한 손이에요. 처음 한 것보다 조금 더 하얀색이 진해지고 두툼해집니다.

이렇게 투명해지도록 기다려요.

다 투명해지면 장갑 벗듯이 벗어서

파라핀 치료기 안에 넣습니다.

 

이걸 두 세트 합니다.

두 번째 할 때는 더 뜨겁게 느껴지더라고요.

화상 입지는 않으니 걱정하지 말고 한 번 담그면 코팅이 되어 그다음은 괜찮을 거라 하셨어요. 

너무 뜨겁다 느끼면 담그는 시간 10초를 5초로 하고,

담갔다 뺐다를 5번 두 세트 하지 말고

한 번에 할 때 10번 해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주의점!

손에 묻어서 치료하고 바로 손을 씻었더니

바로 씻으면 안 된다 하시더라고요...

왜 주의할 점을 미리 얘기해주시지 않은 건지..

 

 

- 발목 치료

냉각치료기

차가운 바람이 나옵니다.

계속하다 보면 엄청 시려요.

운동선수들도 많이 하는 치료고, 부종이나 관절 강직 완화 및 염증 제거와 빠른 치료 및 재생효과가 있다 해요.

사진에는 없지만, 젤 발라 초음파 치료를 해주시고

마지막, 전기 치료합니다.

 

다리가 저릿할 경우, 충분히 풀어주고 일어날 것.

잠결에 급작스럽게 일어나지 않기.

부모님 잔소리로 머릿속에 꼭꼭 기억합니다...

 

부디 이웃분들께서는

다치지 마시고 몸 건강하셔요♡

 

현재는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쓱 한번 읽어보셔요! ^^

 

발목 접지르고 8개월차 접어드는 현재상황

지난 5월에 발목을 그만 접질리고 말았어요. 그것도 어버이날에요...^^; 하하 '발목 접질렀어요' 글을 많이들 보셨더라고요. 발목 접질러서 반깁스했어요. 안녕하세요. 아라예요. 네.. 발목을 접질

like-a-zebra58.tistory.com

 

반응형